자격증/공인중개사

공인중개사시험 공부방법, 예습인가 복습인가

필명조아 2016. 4. 30. 07:00

 

공인중개사시험 공부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공인중개사시험을 준비하는 대다수의수험생들은 다양한 유형의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합니다. 또 강의를 듣고 나의 것으로 익히는 과정에서 예습과 복습의 방식을 취하게 되는데, 대다수 수험생들은 예습과 복습 중 어떤 방법에 중점을 둬야 할지 쉽게 판단하지 못하고 혼란스러워합니다. 수험생의 혼란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공인중개사시험 공부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예습과 복습의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공부방법 중 예습이란?

 

예습은 잘 아시다시피 강의를 듣기 전에 미리 그 내용을 공부하는 방식입니다. 대강이나마 미리 내용을 알고 강의를 듣게 되므로 이해가 쉬워지고 강의에 대한 참여도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기 전에 책을 보고 예습하는 방식으로는 내용에 대한 깊이 있고 정확한 이해가 어렵습니다.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또 예습과정에서 미리 자세히 공부하면 강의에 대한 흥미와 집중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습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꼭 필요한 예습은 간단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공인중개사 초보 수험생들은 예습을 꼭 하는편이 좋고,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갖추었다면 예습과정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미 그 수업내용에 대해 대부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예습은 본 수업을 이해하기 위한 단서를 마련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 수업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신문을 읽듯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하는 정도면 예습은 충분합니다.

 

 

공부방법 – 복습이란

 

복습은 강의를 듣고 난 후에 그 내용을 혼자서 반복하여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유대인의 말 중 '복습하지 않는 것은 공부하지 않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공부란 본래 반복을 거듭해야 그 내용이 내 것이 되므로 수업을 마친 후의 복습은 필수 과정입니다.

 

복습은 수업을 들은 직후에 그 내용을 반복하는 복습과 수업을 듣고 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두 과정 모두 다 중요합니다.

 

 

수업 직후의 복습을 통해 수업시간에 배운 점을 다시 확인하고, 이어서 혼자 공부하는 과정에서 그 내용을 반복하는 한편, 수업시간에 미처 다루지 못한 관련 사항까지 함께 정리하면서 자신의 지식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습과 복습은 어느 하나 빠뜨릴 수 없는 공인중개사시험 준비를 하는 수험생활의 주요 과정입니다. 가벼운 예습을 통하여 학습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복습을 통해 내 것으로 굳히는 노력을 잘 기울이면 합격의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예습과 복습을 상황과 실려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면 학습효과는 극대화 될 것입니다.